6. 조선의 소설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문학들이 문자로 정착되기 시작하였다.
② 불교 전래
③ 국사의 기록화 ― 고구려의 「留記」, 백제의 「書記」, 신라의 「國史」
(2) 서정문학의 발달
① 고구려 ―「黃鳥歌」: 서정시로서 시가문학사상 기록상의 효시
② 고조선 ―「公無渡河歌」: 부부애를 바탕으로 한 설화와 함께 전한다. 생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자리하면서 봉건적인 조선 사회의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
문학파 ②민족주의 문학파 ③청록파 ④시문학파
해설: 1930년대의 시적 경향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소재로서가 아니라 내부로부터 울려 내는 서정으로, 비로소 개인적인 감정정서를 표현적인 소재로 했다는 데에 커다란 의의를 발견. 이것은 한국 현대시의 한 진보와 발전을 뜻하는 것이며 하나의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국어식 표현이 알맞다.
⇒태풍 ‘나비’로 인해 경기 일대의 태풍주의보가 호우주의보로 바뀔 것으로 전망됩니다.
④ 피동문의 과용(이중 피동) : ‘예상되다’와 ‘-어 지다’의 이중 피동은 비문이다. 또한 인과의 관계이기 때문에 ‘인해’라는 말을 넣어 주는 것이 적당하다.
⇒이번 회담 결과로
문학이 점차 개인적 정서를 표현하는 서정적 문학으로 발달되었다.
5) 설화문학이 형성되어 이후 나타나는 고대 소설의 근원 설화가 되었다.(신화 - 신성성․ 민족적, 전설 - 진실성․지역성, 민담 - 흥미위주․세계적)
6) 민요와 고대시가가 등장하며, 신라 시대에는 향가문학이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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